진짜 연 이율 8%일까? 모니모에서 목돈 모으는 방법, 팝콘저축보험 리뷰
모니모에서만 가입 가능한 상품!
일반적으로 저축보험은 하지 말라는 말을 많이 들으셨을텐데, 이 상품은 단기 적금같은 개념으로 접근할 수 있어 소개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저축보험은 은행 이율보다 높은 이율을 제시하고 비과세 혜택에 보장항목도 있어 매력적인 상품처럼 보이지만, 실상 최저 이율의 보장여부에 따라 화폐가치 훼손이 발생할 수 있고, 가입기간이 길어 중도 해지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위약금까지 크게 때문에 좋은 상품은 아니라고 소개됩니다.
그러나 이번 팝콘 저축보험은 6개월의 짧은 기간동안 목돈을 모으면서 모니모에서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는 젤리도 지급하기 때문에 시험삼아 가입해본 후기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추가납입마다 금리가 더해지는 금융 상품들은 원금에 가산금리가 더해지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면 단기간이라도 이자가 어마어마하게 불어나기 때문이지요. 팝콘저축보험 역시 추가금리는 추가납입한 금액에 한해 적용된다고 합니다.
최고 금액으로 설정 시 저축 원금은 120만원이니 여기에는 3%만, 추가납입은 매주 최대 10만원이니 해당 금액에 납입회차 가산금리가 더해지는 방식(10만원에 가산금리 0.1%)입니다.
팝콘 저축보험은 가입기간이 짧기 때문에 비과세혜택을 누릴 수 없습니다. 대신 젤리 혜택을 주기 때문에 그러한 단점을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을 것 같은 상품이라 매력을 느낀 것이지요.
최대 납입금액을 기준으로 스폐셜젤리 14개, 일반젤리 총 79개라면 보수적으로 스폐셜 젤리 금액을 한 개에 500원, 일반 젤리를 6원으로 계산해도 500*14 = 7,000원, 79*6 = 474원으로 약 7500원 정도의 추가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작 7500원이라고 하면 너무 적은 금액이지요. 하지만 실제 받은 젤리의 환금 비율을 보니 저축보험 젤리는 조금 더 많이 주는 것 같았습니다.
이렇게 다시 계산하면 스페셜 젤리만 해도 1만원이 넘는 추가 수익을 발생시킨다는 점에서 충분한 매력포인트가 됩니다. 또 젤리 상점 특성 상 가입된 삼성계열 상품이 많을수록 교환 시 추가금액을 주기 때문에 기존에 보험 상품이 없었던 고객들에겐 더 큰 장점이 됩니다.
그래서 만기에 얼마를 받는데?
최대 납입금액에 모든 추가납입을 다 했다면 저축 원금은 360만원이고 이자는 세전 기준 약 5만 700원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추가 납입금에만 추가금리가 붙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대략 원금의 3%에도 못미치는 애매한 금액이 이자수익으로 발생합니다.
추가납입 방법은?
결론
결론적으로 이자수익을 기대하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는 상품입니다. 카카오 한달적금처럼 연 이율 8%를 말하지만 단계별로 추가이율을 지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이자수익은 저축원금의 2.5%밖에 안됩니다. 젤리금액을 포함하면 얼추 3%가 될 것 같습니다. 이 또한 깜빡하고 추가납입을 못하면 점점 줄어들게 된다는 점도 단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6개월동안 저축을 완료하면 360만원이라는 목돈이 생긴다는 점이 의미가 있는 것이겠죠? 또한 삼성 생명 상품을 하나 가입하는 효과가 있어 젤리 교환 금액도 높아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최대 금액 기준 매 달 60만원을 넣어야 합니다. 다른 저축과 병행했을 때 부담되는 금액이기 때문에 본인의 재정상황과 현금 흐름을 따져본 뒤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든 납입이 완료된 이후 총 금액을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모니모가 궁금하다면 위 글을 참고해주세요.